돈되는 정보
 
     
Home > 돈되는 정보 > 오픈마켓 소식
 
 
작성일 : 10-08-12 10:59
[펌]이베이, 옥션 대신 G마켓 '선택한 이유는?'
 글쓴이 : 메가셀러
조회 : 17,468  
출처: 지디넷코이아

[지디넷코리아]국내 온라인 쇼핑몰 1, 2위를 다투고 있는 G마켓과 옥션의 합병 계획이 공식적으로 발표된 가운데, 관련 전문가들의 향후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온라인 시장조사 기업 랭키닷컴이 11일 발간한 ‘2010년 상반기 e-Commerce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6월을 기준으로 G마켓과 옥션의 월간 도달율은 각각 42.7%, 39.1%으로 나타났으며, 같은 기간에 두 사이트 중 어느 한 곳이라도 방문한 사람들의 비중은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절반을 넘는 1천 7백만 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대형마트쇼핑몰 등 주요 쇼핑몰들이 몰려있는 종합쇼핑 중분류의 6월 방문자수 2천 5십만 명의 84%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이다.

 

한편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두 사이트가 국내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었고, 조직 합병 이후에도 독립 사이트로 각각 운영된다는 점에서, 이후의 영향력이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올 상반기 11번가나 기타 중소 전문몰들의 트래픽이 상승하는 등의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한번에 반전시킬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 섞인 시각도 적지 않다.

 

이번 합병의 또 다른 이슈는 옥션이 G마켓으로 흡수합병된다는 사실이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인 이베이가 아시아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앞서 인수한 쇼핑몰은 옥션이었다. G마켓을 인수한 것은 그 보다 7년 후인 2008년으로 이번 이베이의 합병안은 그야말로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낸 격’이라 할 수 있는 것.

 

그럼 이베이가 옥션 대신 합병의 주체로 G마켓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 G마켓과 옥션의 2010년 상반기 사이트 퍼포먼스 성적표(자료=랭키닷컴)
 

랭키닷컴 최청선 과장은 2010년 상반기 e-Commerce 분석보고서를 통해, 이베이가 옥션이 아닌 G마켓을 선택한 이유를 "올 상반기 주요 온라인 쇼핑몰 10곳의 웹사이트 퍼포먼스를 분석해 본 결과, 단순한 트래픽 규모 뿐만 아니라 쇼핑 단계별 방문자 도달율, 월간 1인당 페이지뷰, 커뮤니티나 베스트셀러 페이지를 통한 구매완료 페이지 도달율 등 쇼핑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이벤트 트래픽에서 G마켓이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며, "다른 쇼핑몰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중복 이용하는 사이트 역시 G마켓으로, 정량적으로 도출된 여러 데이터들이 G마켓을 쇼핑계의 네이버, 국내 네티즌들의 프라이머리 쇼핑몰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쇼핑몰들의 구매취소 페이지 도달율에서 주요 10곳 중 G마켓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베이는 객관적인 실적을 면밀히 분석한 후 옥션을 G마켓으로 흡수합병시키려고 하는 것. 오는 11월 G마켓과 옥션이 공식 합병된 후 오픈마켓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변할 지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트랙백 주소 : http://www.zdnet.co.kr/Reply/trackback.aspx?key=20100811160706